본문 바로가기
경제/흙수저 동수저되기

[흙파서 동수저되기] 은테크 공부 2 - 금은 비(Gold silver ratio)

by Georzi 2020. 10. 6.
반응형

여전히 갖고싶다 너

  이전에 금과 비슷한듯하지만 다른 은의 특수성에 대해 공부해보았다. 사실 오늘은 은에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적어보려했으나, 방법이전에 꼭 알아야할 개념이 있어 그것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한다. 바로 금은 비(Gold silver ratio) 김은비씨가 아니냐는 오해가 있을법하지만 금은 비, 말그대로 금과 은의 비율을 이야기한다. 참고로 은의 특성에 대해 알고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읽고 오면 이해하는데 많이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한다. 

https://georzi.tistory.com/60

 

[흙파서 동수저되기] 은테크 공부 1- 은의 특수성

내 나이 어느덧 30대 중반으로 접어들었지만, 돈에 대해서는 그저 놀려고 버는 지극히 부분적인 수단이라고 여겨왔다. 지독하게 욜로족 또는 한량으로 살아왔다. 하지만 돈이 있어야 내가 더 즐�

georzi.tistory.com


금은 비가 도대체 뭐야?

조선시대 금은 비

  앞서 말한대로다. 금과 은의 비율을 금은 비라고 한다. 더 쉽게 말하면 금 1온스당 은을 몇 온스 살 수 있느냐인데, 금 1온스로 은 100온스를 살 수 있다면 금은 비는 1:100이다. 지구안에 매장되어있는 금과 은의 비율은 약 1:16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가격도 1:16으로 고정되어야 하는게 아닌가 궁금하기도 하지만, 항상 같은 양의 금과 은을 생산하는것도 아니고, 이전글에서 언급한 금속들의 특수성과 경제상황 등을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금은 비는 항상 변하는게 아닌가 하고 나름 논리적으로 생각해본다. 그리고 이제 금은 비에 대해 알았으니, 왜 금은 비가 은테크를 하는데 꼭 필요한 것인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해보록 하겠다. 

 


금은 비를 알아야 하는 이유

금은 비를 나타내는 그래프

  왜 금은 비를 알아야 하는가? 바로 은의 매수 매도 시기를 알게 해주기 때문이다. 근 10년간 금은 비의 평균치는 약 1:30 정도가 된다고 한다. 만약 은테크를 하려고 마음먹었다면, 금은비가 높을 때 사야한다. 그만큼 은의 가치가 하락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반대로 금은 비가 낮을때 은을 팔아야 그만큼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뭔가 주식이랑 비슷한것 같은데, 돈 버는 방법이 다 비슷한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또 나처럼 역사전공자라 예전부터 은의 가치가 어느정도였고, 어떤 상황에서 은의 가치가 올라가고 내려가는지 분석하길 원한다면 이 금은 비를 알아두는 것이 좋다. 지금의 코로나도 그렇고 이전의 세계 경제를 들고놨던 사건들이 있던 시기의 금은 비를 알아본다면 단순히 현재의 금은 비만 보고 매수 매도를 결정한는 것이 아닌, 한 치 앞을 내다보고 투자를 결정할 수 있게될 것이다. 굉장히 현명해 보일것 같은 느낌이고, 내 스스로도 똑똑한 투자자라는 생각에 어깨가 정수리와 평행선을 맞출 것만 같다. 

 

오늘까지 은테크의 기본 of 기본 금은 비에 대해 알아보았고, 다음편에는 드디어 어떻게, 어디서 은테크를 해야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 공부해보도록 하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