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흙수저 동수저되기

[흙파서 동수저되기] 은테크 공부 3 - 은 투자 방법

by Georzi 2020. 10. 13.
반응형

  3일이면 끝낼 수도 있는 컨텐츠였지만, 나의 나태함으로 일주일이 걸린 것 같다. 역시 공부는 참 힘들다. 이제 은테크 마지막편, 은 투자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는 시간이다. 나는 성격이 급해 방법만 알고 투자부터 하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공부를 하면 할 수록 개념에 대해서 명확히 알아야 겠다고 느꼈다. 그래서 파트를 3편으로 나누어서 포스팅했던 것이다. 만약 검색으로 본 편부터 보시는 분들은 링크를 달아둘테니 1,2편을 먼저 보고 오시는게 훨씬 더 도움이 될 것이다. 블로그 페이지뷰 수를 늘리려고 하는게 절대 아니다. 

georzi.tistory.com/60

 

[흙파서 동수저되기] 은테크 공부 1- 은의 특수성

내 나이 어느덧 30대 중반으로 접어들었지만, 돈에 대해서는 그저 놀려고 버는 지극히 부분적인 수단이라고 여겨왔다. 지독하게 욜로족 또는 한량으로 살아왔다. 하지만 돈이 있어야 내가 더 즐�

georzi.tistory.com

georzi.tistory.com/63

 

[흙파서 동수저되기] 은테크 공부 2 - 금은 비(Gold silver ratio)

이전에 금과 비슷한듯하지만 다른 은의 특수성에 대해 공부해보았다. 사실 오늘은 은에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적어보려했으나, 방법이전에 꼭 알아야할 개념이 있어 그것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georzi.tistory.com


실버바를 사자

살 수 있다. 이정도 돈은 있다.

  처음 내가 가장 하고 싶었던 방법이다. 실버바 골드바 얼마나 영롱한가? 골드바가 더 부자가 된 느낌이긴 하지만 100g기준 골드바와 실버바의 가격차이가 어마어마하다. 그리고 나는 애초에 금보다 은을 더 좋아한다. 하여튼, 실물로 내가 어떤 색의 실물이든 소유만 하고 있다면 뭔가 내가 부자가 된 느낌. 더 잘 살아야겠다는 동기부여가 되지 않을까? 지금도 손이 근질거린다. 최근 은의 가격이 낮아지자 실버바의 수요가 급증했다는 뉴스를 접했다. 그리고 요즘에는 실버코인이라는 동전형태의 실물의 인기가 높다고 한다.

  그럼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 거래를 하는데 발품을 많이 팔아야하고, 온라인상에서 구매하려고 하면 순도에 있어서 품질을 보증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코인이나 바로 가공을 할 때 생기는 가공료가 있다. 은이라는 특성때문에 변질의 우려가 커서 골드바에 비하면 관리가 어렵다는 점도 단점으로 뽑을 수 있겠다.


은통장을 만들자

  통장을 만들어 은을 매매하는 방법이다. 가장 유명한 통장으로는 신한은행 은통장이 있다. 금통장은 원하기만 하면 실물로 받을 수 있는데 은통장은 불가능하다. 또한 매매를 할 때마다 약 3.5%의 수수료가 붙기 때문에 주의해야한다. 신한은행의 은통장인 '실버리슈' 기준으로 0.01g 단위로 매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일단 가볍게 조금씩이라도 당장에 팔지 않고 매수만 원하는 사람이라면 은통장도 괜찮을 방법일 수 있다.

  하지만 가장 치명적인 단점은 은통장은 안전자산이 아니라는 것이다. 은은 분명한 안전자산으로 분류되지만 은통장은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는다. 아마 이러한 점 하나만으로도 은통장은 그리 매력적인 은테크 수단이 아닌듯 하다. 

https://bank.shinhan.com/index.jsp#020703010600

 

신한은행 개인뱅킹

 

bank.shinhan.com


ETF에 투자 하자

살 수 있다. 이걸로 투자하고싶다

  은투자 시장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아서, 금 ETF상품은 많지만 은 ETF 상품은 많지 않다. 대부분 금은 ETF라는 상품으로 금을 따라가는 식의 상품이 많다. 현재 은만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은 KODEX 은선물(H)이다. 1주당 10000원이 채 안되니, 부담도 없다. 또한 수수료가 0.68%라 현재 은에 투자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방법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좋은 내용이다.

  해외 ETF에 투자하는 방법도 있다. iShares Silver Trust(SLV)라는 상품이 가장 대표적인데 KODEX 은선물 상품과 크게 다르지는 않은 것 같다. 물론 규모에 있어서는 KODEX와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크기 때문에 더욱더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수수료는 0.5%로 국내상품보다 더 저렴하다. 다만, 연간 수익이 250만원 이상이면 22%의 양도소득세가 붙으니 거액을 투자하기에는 조금 부담스러울 수 도 있다. 

 


  지금까지 은 투자의 개념, 금은 비(Gold Siver Ratio), 은투자 방법에 대해 공부해보았다. 내가 트렌드에 민감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이미 은의 가치가 올라있는 상태에서 공부하긴 했지만, 안전자산인 은에 투자하는 것은 시기만 잘 맞춰서 매매한다면 금보다 더 좋은 수익률을 낼 수 있는 안전자산 아닌 안전자산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카카오 펀드 해지했다. 당장 은에 투자 한다. 

반응형

댓글